행사안내

초대의 말씀

한국전자파학회는 1989년에 창립되어 올해로 35년이 되는 정보통신 (ICT)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서 우리나라 전자파 관련 학문, 연구, 산업, 정책의 구심점 역할을 공고히 해왔습니다. 이제 누적 회원 수가 일만 이천육백명을 넘는 국내 메이저 학술 단체로 성장하였으며, 이는 학회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과 유관 기관 및 산업체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길었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일상으로 복귀하는 2024년을 맞이하여, 한국전자파학회에서는 새해를 여는 ‘2024년 동계종합학술대회’를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 (ICC 제주)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동계종합학술대회는 지난 2019년 1회 개최를 시작으로 해가 거듭될수록 양적 질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 내었으며, 올해 벌써 6회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탁 트인 푸른 바다가 보이고, 부드러운 바람이 여유롭게 불어오는 천혜의 자연 제주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에서는 5G/6G 무선통신, 우주, 국방, 위성, 공공 및 의료분야 등에서 사용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전자파 기술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전파와 함께 세대를 넘어 세상을 넘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에는 회원 여러분의 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총 471편의 논문이 투고되었고, 약 800여 분 이상이 참여해 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회 첫 날에는 전자파 관련 학생이나 입문자도 쉽게 학문적 기초를 쌓을 수 있는 6개의 튜토리얼 세션과 최근 주목받는 기술의 현황과 전망을 심도있게 다루는 5개의 워크샵 세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관련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모셔서 2개의 기조 강연, 6개의 주제 강연, 3개의 해외연사 강연을 구성하였습니다. 더불어, 전문연구회와 정부출연연구원, 공공기관, 산업체에서 구성한 21개의 특별세션에서 102편의 논문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어려운 경제 상황 및 연구 여건에서도 47개의 업체/기관/연구소에서 후원/협찬 및 전시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특히 한층 강화된 전시를 통하여 산·학·연·관의 전자파 관련 종사자 모두가 활발한 인적 교류를 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축사와 격려사로 자리를 빛내 주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장님, 국립전파연구원 서성일 원장님, 육군본부 정보화기획참모부 최창운 소장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승찬 원장님,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신희동 원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조 강연을 해주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용호 단장님, 한화시스템 김정호 사업대표님을 비롯하여 튜토리얼, 워크숍, 주제강연, 해외초청강연 연사님과 모든 논문발표자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본 행사 준비를 위해 헌신적 수고를 마다하지 않으신 준비위원님들, 사무국 직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후원, 협찬 및 전시 등으로 이번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도움 주신 산·학·연·관 및 제주컨벤션뷰로 관계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참가자 여러분 모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2월

  • 대회장
    조춘식 교수

    학회장
    한국항공대학교

  • 부대회장
    이재성 교수

    수석부회장
    고려대학교

  • 부대회장
    박영철 교수

    사업부회장
    한국외국어대학교

  • 준비위원장
    이재욱 교수

    학술부회장
    한국항공대학교

  • 운영위원장
    전상근 교수

    JEES상임이사
    고려대학교